왜 창의력인가?



최근 창의력의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는 이유는 사회변화가 있다. 자급자족 경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따랐던 산업혁명 이전의 사회에서는 사회적 변화는 매우 드물었고, 빠르게 변동하지도 않았다. 산업혁명 이후 철도, , 비행기 등 운송수단이 급격히 발전하고, 정보통신의 발달을 통해서 시공간의 제약이 급격히 감소하였고 이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현격히 완화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시공간의 제약이 줄어듬에 따라 사회변화의 속도는 가속되었고 변화에 대한 대응속도도 빨라지게 되었다.


산업적으로 볼 때 모더니즘적 사회에서 감각과 이미지를 선호하고 개개인의 개성을 중시하는 포스트 모더니즘(또는 후기 모더니즘)적 사회로 변화되면서 표준적이고 획일화된 부분들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Trend의 주기는 짧아지고 있으며 고객의 변화에 대한 기업의 반응 역시 급속히 유연화가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이 발달하게 되면서 창출된 온라인 공간은 개개인의 창의성을 증대시켜 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인터넷 이전에는 신문, 라디오, TV 등의 매체를 보고 오프라인 상에서만 지식과 생각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가능했었다면 이제는 온라인에서 아무 때나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은 데이터를 정보화하고, 정보를 지식화하는 시간을 급속히 단축시켜 주었으며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을 촉구하는 기제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변화를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나 창의력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지식의 가치를 보다 실감하게 된다. 지식기반 사회란 말 속에 있는 지식은 사고나 아이디어로 번역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을 창출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핵심적인 능력으로 인정받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