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기농산물 시장은 그리 크지 않다. 시장이 크지 않은 이유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공급자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큰 이유 일 것이다. 공급자를 신뢰하지 않은 소비자에게 믿음을 얻을 수 있을까? 이런 사람을 대상으로 도심외곽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건물 옥상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또 이뿐만이 아니라 도시근로자가 많아지면서 자연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도시에 거주하는 근로자는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경험과 자신이 키운 안전한 농작물을 먹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체험을 중요시하는 비즈니스이다. 유기농 식품을 먹는 것은 건강에도 좋지만 환경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일반적인 대량 생산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값이 좀 비싼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국내 친환경농산물 인증실적은 2000년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여 2006년말 기준 실천 농가수, 인증면적, 인증량 모두 매년 78~82%의 급증세를 보였으나 전체 농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농가수 기준으로는 6.3%, 면적기준으로는 4% 정도로 아직 미약한 수준이다. 향후 2020년까지 상당한 기간 동안 친환경농산물 인증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옥상 정원에서 키우는 야채가게 사업의 수익성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
외식 시장에서도 친환경·유기농 등을 내세운 업종들의 인기가 뜨겁다. 안전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예로 샤부샤부 전문점 채선당은 일반 야채를 쓰지 않고 자사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친환경 야채만 사용한다. 청경채·적근대·항암초 등 10여가지 친환경 야채를 매일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은 보쌈과 족발 등의 메뉴에 'MSG' 등 일체의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는다. 최근 무김치가 로하스 인증을 획득했다. 친환경 유기농전문매장 한마음공동체는 오랜 유기농 생산 및 유통 경험을 가진 농민단체로부터 직접 공급받는 1300여 가지 친환경 농수산물 및 친환경 우수가공품을 판매하고 있다.
옥상에 텃밭을 만들어주고 개인은 그것을 분양 받은 후 시간이 날 때마다 방문해서 야채나 과일을 키우는 것이다. 이때 텃밭을 분양해준 사람이 야채나 과일을 관리해주고, 다 자란 것은 분양받은 사람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방식이다. 따라 재배를 시작한 작물에 대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로 하다.
PMI 상세 내용 P 기존 도시외각에서 진행한 농경체험을 도심에서도 즐길 수 있다. 또 옥상녹지화에 따른 냉난비 절감을 이룰 수 있다. M 제한된 공간(옥상)에 따른 사업확장이 어려울 수 있다. I 건물 공간의 적극적인 활용 P=Plus, 강점(좋은 점) | M=Minus, 보완점(부족한 점) | I=interesting 독특한 점 아이디어를 잘 보셨나요? 이 아이디어에 대한 여러분의 평가를 기다립니다. 평점과 함께 PMI에 의거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올려주세요^^ ※ 평점기준 : ① 매우 안 좋다 ② 안 좋다 ③ 보통 ④ 좋다 ⑤ 매우 좋다 PMI를 연습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의적 사고를 개발하실 수 있습니다. 1. 아이디어의 강점을 더욱 개발하는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게 됩니다. 2. 아이디어의 문제점을 찾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창의적 사고를 통해서 더욱 정교하게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3.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찾는 창의적 사고를 기르게 됩니다.
옥상녹지화: 도심의 건물 벽면과 옥상을 녹화함으로써 건물 표면의 온도를 낮추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옥상에 정원이나 텃밭을 조성한 경우 16.6%, 벽면 녹화까지 병행되는 경우는 평균 30% 정도 절감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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