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의성 계발교육의 실태와 전략 수립
연구책임자 : 서 혜 애 공동연구자 : 조 석 희 박 성 익
이 연구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선도국가로서 국제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창의적 인적자원개발을 위해서,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 전략 탐색과 교육 인프라 구축 정책을 포괄적으로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하여 세 가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창의성의 개념적 정의를 고찰하였고,
둘째, 학교에서의 창의성 계발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하였으며,
셋째, 창의성 계발 교육 전략과 이를 지원하는 인프라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내?외 연구 문헌 분석, 교사?학교장?장학사 대상 설문조사, 학교 방문 면담, 전문가 협의회,세미나 개최 등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수행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을 독창성, 가치, 실현성의 상호작용으로 정의하였으며,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인지적 요소, 개인적 성향,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하였다. 창의성은, 개인이 기존 문화의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사고 또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것이며, 창출된 창의적 사고나 산출물은 사회?문화 환경의 영향하에서 자연 선택의 과정을 거치면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창의성의 체제모형을 도입하였다.
이와 같은 창의성의 개념적 정의에 기반을 두고, 학교에서 추구해야 할 창의성을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으며 실천할 수 있는 사고
또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인지적?정의적?사회적 복합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둘째, 학교교육의 창의성 계발 교육의 현황을 조사?분석한 바, 초등학교에서는 재량? 특별활동을 통하여 창의성 계발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나 중?고등학교에서는 실천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 계발 교육 실천의 저해요인으로 교과내용의 학습분량 과다, 학급당 학생수 과다, 교수?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의 부재, 교사의 전문성 결핍, 학교장의 경영관 미확립, 학부모의 이해 부족, 지역사회의 교육 인프라 시설의 부재, 상급학교 진학 및 대학 입시제도 등을 지적하였다.
학교에서의 수업은 주로 강의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를 중?고등학교에서는 지필고사 위주 평가방법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창의성 계발 교육과는 거리가 먼 교육을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성 계발 교육은 일회적?단편적으로 실천되고 있었다. 교사, 학교장, 장학사는 창의성 계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과와 교과외 수업시간에 적용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활동이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셋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의 창의성 개념에 대한 이해는 종합적이기 보다 단편적이고 부분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교사들은 교사 자신의 수업활동에서 학생들을 훈련시키고 감독하며 통제하는 교사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전반적으로 교사들의 창의성 계발 교수방법의 실천 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초등학교에서는 다소 높은 수준으로 실천하고 있으며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실천 수준은 낮아지고 있었다. 창의성 계발 교수방법의 실천 수준은 교사의 성별, 연령, 최종학력, 재직 학교규모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교사들은 창의성 계발 교육에 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과 관련 전문 지식을 획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으로 교수?학습방법을 확장하고자 하였고, 창의성 계발 교육을 더 잘 실천하기 위해서는 워크숍?실습 중심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했으며, 교육청?대학교보다는 전문기관?연구기관이 주관하는 질 높은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하였다.
넷째, 교사, 학교장은 창의성 계발 교육을 실천하지 못하는 저해요인으로 교과내용의 학습분량이 과다한 점, 창의성 계발 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점,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연구?개발 및 구입이 어려운 점, 교육과정?교과서의 내용이 창의성 계발 교육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 학생?학부모가 원하지 않는 점 등을 지적하였다.
다섯째, 창의성 계발 교육 실천의 개선 방안으로는 교수?학습 자료 연구 개발 및 보급, 창의성 계발 연수 프로그램의 참여 기회의 확대, 재정적 지원 확보 및 학부모?학생들의 창의성계발 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 상급학교 진학 및 대학입시제도 개선 방안 등의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 전략의 중점 방안으로서 ① 교육과정의 구성?운영의 적절성과 융통성을 추구하는 방안, ②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방안, ③ 교사의 전문성을 계발하는 방안, ④ 창의성 계발 교육을 위한 학교?교육청의 행?재정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 ⑤ 창의성을 반영하는 상급학교 진학제도와 대학입시제도를 도입하는 방안, ⑥ 개개인의 창의성 계발을 지원하는 가정?학교?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적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는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의 실천 수준을 증진시켜야 하며, 학교현장에서 당면하는 문제점과 저해요인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정책이 구체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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