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의 창의성 교육에 대하여
I. 창의성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
1.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및 과제
`창의성`과 `도덕성`은 새로 개정된 제 6차 교육과정(제 5차 유치원 교육 과정)을 이끌어 나가는 두 개의 기둥이며, 수레바퀴로 비유된다. 새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목표면에서 `도덕성`을 지향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면에서는 항상 창의성을 염두에 두고 교육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1995학년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추구하는 인간상의 하나로 `창의적인 사람`을 꼽고 있으며, 탐구생활영역에서 `과학적 사고`, `논리·수학적 사고`와 더불어 `창의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 사고`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다양하고 독특하며 융통성있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선언적 의미는 깊이 공감하고 있으나,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과 태도를 개발 신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즉, 창의성 교육은 필요하고 중요하나 실제로는 `창의성교육 = 어려운 것`이며, 풀어야 할 하나의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다행하게도 교과·학과 중심이 아닌 놀이 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창의성을 위한 기본적 분위기 조성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교수방법만 좀 더 개선한다면 창의성 교육의 실현에 매우 희망적이라고 하겠다.
2.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은 자기 나름대로 아이디어나 작품을 독창적으로 생각해 내고 추리의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때로는 엉뚱한 생각을 하며, 상궤라고 판단되는 관습적 사고과정에서 벗어나서 유용한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이며 태도이다(이성진,1995). 이렇게 본다면, 창의성은 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를 동시에 포함하는 인간의 특성이라 말할 수 있다.
- 창의성을 키우는 육아 키워드
연령-연령이 높을수록 창의성이 떨어진다
창의성은 5~13세에 형성되는 능력이다. 연령이 높을수록 창의성은 떨어진다. 아이디어 확장능력,통합능력, 도전의식 등은 오히려 유아기에 가장 높다. 따라서 유아기에 적절한 자극과 교육으로 창의성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성적-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창의성도 높다 .
아이들에게 창의성을 길러주면 학교 성적이 내려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창의성과 성적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다. 창의성은 과정이고, 성적은 결과라고 보면된다.
독서-많이 읽을수록 창의성이 높다
창의성이 높은 아이들의 공톡적인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책을 좋아하고,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독서를 했왔다는 점, 평생 독서 습관은 유아기에 형성되므로, 아이가 책과 가까워질 수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음악-자유로운 음악 활동이 창의성을 길러준다
평소 집안에서 좋은 음악을 많이 듣고 자란 아이는 창의성이 높다. 또한 억지로 악기를 배우는 음악교육이 아닌 자신의 느낌을 음악적 요소로 표현해본 아이는 창의성이 높다. 배우는 음악이 아니라 즐기는 음악이 관건이다.
미술-미술놀이는 긍정적, 미술학원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미술 놀이를 즐기는 아이는 창의성이 높다. 그림을 잘 그리는 능력보다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표현할 수 있는 아이로 길러야 한다.
아빠와의 대화& 놀이- 아빠와의 놀이가 창의성을 좌우한다
아빠의 육아 참여도는 아이의 창의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아빠가 아이와 자주 대화하고,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놀아준 아이는 창의성이 눈에 띄게 높은 편이다.
체험-다양한 체험 활동은 창의성을 길러준다.
신나는 자연 체험,좋은 공연과 전시 관람, 박불관과 도서관을 활용한 체험교육은 창의성에 도움이 된다.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지적인 욕구를 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교구-교구는 훌륭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가르치면 독이 된다
아이의 창의성을 길러준다는 각종 교구와 창의력과 교육은 잘못하면 독이 될 수 있다. 교구 자체는 창의성 증진에 큰 도움이 되지만, 엄마나 교사가 틀에 박힌 방법을 고수하거나 무리하게 정답을 요구하면 확장력이 저하 될 수 있따. 값비싼 교구일수록 바른 교수법이 필요하다.
** 유아의 창의성 교육
1. 창의성이란?
- 창의성이란 어느 특별한 인간이 갖는 특정한 사고라기보다는 모든 인간 사고력의 일부이고 창의성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으며 교육을 통해 발달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창의성은 이미 자신이 간직하고 있는 지식이나 축적된 경험과 같은 기존요소를 바탕으로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만들어 내는 능력과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새로운 방법을 꾸준히 찾으려는 태도.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Guilford의 창의적인 사고요인
(1)문제에 대한 민감성- ex)틀린 그림 찾기
다른 사람들이 잘 깨닫지 못하는 사안에 대해 문제를 생각해 내는 능력이다.
- 일상적인 상황이나 사물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유심히 관찰하거나 문제제기를 하는것.
- 약간의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반응하는것
(2) 사고의 유창성- ex)주어진 모양을 보고 떠오른것 그려보기
사고의 속도 개념으로서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이다.
- 특정상황을 빨리 판단하고 해결하는것, 질보다는 양.
(3) 사고의 유통성- ex)쌓여진 상자를 쓰러뜨리는 방법
유창성 있는 사고의 연장으로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는 능력과 여러관점에서 상황을 볼 수 있는 능력이다. - 같은 상황에 대하여 가능한 다양한 생각을 해내는것
(4) 사고의 독창성
아이디어의 양보다는 질적인 측면으로 독특하고 비상한 아이디어를 만드는 능력이다.
- 기존의 생각을 깨고 새로운 생각을 해내는것
- 기존의 사물과 다르면서도 보다 가치있고 유용한 산물을 만들어 내는것.
(5) 정교성
사고의 깊이 개념으로 아이디어를 정교하고 세밀하게 하고, 재미있고 아름답게 꾸미는 능력이다.
기존의 지식이나 원래의 생각에 뭔가를 추가하고 좀더 확장시키기 위한 능력.
- 기존의 생각이나 산물을 보다 치밀하게 구성하는것
(6) 재구성력 - ex) 이야기 개작하기
기존의 일반적인 생각이나 산물을 다른 목적이나 관점에서 재구성하는 능력이다.
- 기존의 가치관이나 고정관념을 깨는 생각이나 산물을 만들어 내는것.
- 여러 다양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산물을 만들어 내는것.
(7) 집요성
생각이나 활동에서 끝까지 추구하는 성향을 말한다.
- 인내심을 갖고 임하는 자세
- 끝까지 집중하여 문제해결을 하려는 노력-목적한 바를 성취하고자 끝까지 노력하는 태도.
3. 유아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1)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모든 유아가 태어날때 부터 지적인 자질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처럼 잠재적인 창의성 자질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2)창의성은 학습이나 훈련을 통해 계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의성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들이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3)유아기는 창의성교육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Torrance는 창의성 계발에 꼭 필요한 창의적 상상력은 4세에서 4세반 사이에 절정에 이른다고 하였다.
'아이디어 > 톡톡튀는 핫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의 유추추론과 창의성 (0) | 2010.02.09 |
---|---|
광고로 창의성을 해석하다 !! [ 11/18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 (0) | 2010.02.09 |
전도팁 - 올바른 자녀미술지도법 부모무료강좌(창의성 키우는법) (0) | 2010.02.09 |
안전함보다는 창의성으로 (0) | 2010.02.09 |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개발 (0) | 2010.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