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정보회사 듀오, 전국 남녀 대상 '나를 질투나게 하는 것' 설문조사 실시

대한민국 여성 70%, "부동산·주식·펀드 대박난 친구 가장 질투나"

이사&혼수철 바람타고 인테리어와 가전제품도 질투 대상으로 떠올라

질투는 나의 힘? 여성들을 더욱 강하고 매력있게 만드는 강한 원동력 중의 하나인 질투심. 최근 이를 이용한 TV 광고는 '당신이 질투하거나 혹은 가지고 싶은 것'이라는 도전적인 문구로 감춰져 있던 여성의 질투심을 도발하고 공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광고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그간 여성의 질투심은 '외모'에 편중돼 있는 경향이 강했지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그 대상도 조금씩 변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결혼정보회사 듀오(대표 김혜정 www.duo.co.kr)가 이런 여성들의 질투심과 관련, 지난 1월30일부터 2월11일까지 열흘 동안 대한민국 성인남녀 560명을 대상으로 '나를 질투나게 하는 것'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한민국 여성은 친구의 '외모' 보다는 '경제력'을 더 부러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인테리어와 가전제품 등 '스타일리시한 삶'도 질투의 대상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 꼴(76.1%)에 해당하는 여성이 '부동산이나 주식, 펀드로 큰 수익을 올린 친구가 가장 질투난다'고 대답해 현대 여성의 기준이 단순한 아름다움을 추구보다는 본인의 경제능력 향상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사회활동이 활발한 21세기 여성들이 경제와 재테크에 많은 관심을 갖고 활약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그러나 '학창시절 공부만 하던 모범생 친구, 성형수술하고 살 빼서 변신해 나타났을 때(67.5%)'가 뒤를 이어 아름다운 외모를 향한 여성들의 끊임없는 질투심과 '학창시절 나보다 공부 못하고 놀았던 친구, 능력있는 신랑 만나 시집 잘 갔을 때(63%)'도 3위에 랭크돼 '사촌이 땅을 사면 배 아픈(?)' 여성들의 질투심리 역시 여전히 건재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설문응답자들은 입춘이 지나고 본격적인 혼수철과 이사 시즌이 시작되면서 새 집 인테리어와 그에 맞는 가전도 질투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51.4%에 해당하는 응답자는 '리폼 등을 활용해 크게 돈 들이지 않고 집안을 예쁘게 꾸몄을 때 질투난다'고 대답해 많은 사람들이 손수 꾸민 인테리어에 관심을 갖고 있을 보여줬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과감한 컬러나 혁신적인 디자인의 가전·가구로 집안을 스타일리시하게 꾸몄을 때(49.1%)'와 '명품 가전이나 가구로 단장했을 때(31.1%)'도 질투가 난다고 대답해 그저 주거공간으로서의 집에 머무는 것이 아닌 '아름다운 집'에 대한 욕구 역시 21세기 새로운 질투의 대상으로 떠올랐음을 알 수 있었다.

이 밖에도 '같이 입사한 친구 나보다 연봉 많이 받고 승진 빠를 때(57.5%)'도 높은 순위에 랭크돼 여성들의 질투 기준이 과거에 비해 능력 위주로 달라졌음을 증명하고 있다.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