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아마데우스'는 '재능'과 '창의성'의 극명한 차이를 보여준다.

모차르트와 살리에르는 18세기 유럽에서 재능 있고 야심있는 음악가였다.

그러나 200년이 지난 지금 모차르트의 작품은 여전히 기억되고 큰 사랑을 받고 있지만 살리에르의 작품은 모두 잊혀졌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때나 지금이나 모차르트의 작품은 창의적인 것으로 인정을 받지만 살리에르의 작품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창의성이란 과연 무엇이며, 지능과는 어떻게 다른가? 창의성은 지능과 마찬가지로개념 정의가 매우 어려운 것이지만, 일반반적으로 창의성은 참신하고 색다른 방법으로 사고하고, 독특한 해결책을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화가나 과학자와 같은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그들이 독특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비결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그들은 언뜻 보기에 관계가 없는 것들 간에 유사점을 찾아내는 능력이라고 대답했다.

 창의성은 영감을 수반한다고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창의성이 마법의 샘물에서 솟아나오는 그런 아니라는 데에 동의한다. 영감 같은 것은 창의성의 일부분이고, 일생을 통해서 계속되는 꾸준한 노력의 결과가 창의성의 일부분이고, 일생을 통해서 계속되는 꾸준한 노력의 결과가 창의적 활동으로 나타난다.

즉, 에디슨이 말했듯이 창의성의 1%가 영감이고, 99%는 노력이라는 것이다.

Guilford는 창의성을 확산적 사고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본다. 확산적 사고는 하나의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해답을 할 수 있는 사고로, 하나의 정답을 유도하는 사고인 수렴적 사고와 대조를 이룬다. 창의성 검사에서 매우 독창적인 답을 하는 아동들은 확산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wallach와 Kogan은 창의성 연구에서 예술계나 과학계에서 매우 창의적이라고 평가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창의적 작품을 만들어 내게 하는지 자기분석을 해 록 한 결과, 그들의 사고유형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하나는 연상적 사고가 있어 새로운 문제해결과 같은 이완된 분위기에서 자연스러운 태도로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자발성을 갖는다는 점이다.

 이들은 또 이 연구에서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를 네 범주로 분류하였는데,각 범주에 속하는 아동들의 인성적 특성이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 첫째, 창의성과 지능이 모두 높은 집단의 아동들은 자신감, 독립심, 통찰력이 있으며, 통제와 자유와 , 행동표줄에서의 어른스러움과 어린이다움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둘째, 창의성은 높으나 지능이 낮은 집단의 아동들은 심한 스트레스와 갈등을 느끼며, 자신이 무가치하고 부적절하다고 느낀다.

그러나 긴장이 해소된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셋째, 지능은 높으나 창의성이 낮은 집단의 아동들은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학교성적은 좋으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며, 전통적으로 관습적인 것에 대한 적응력이 높다. 마지막으로, 창의성과 지능이 둘 다 낮은 경우의 아동들은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학교에서의 학업성취 등에는 소극적이나 사회적 행위를 요구하는 상황에서는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 노력하기도 한다.

 아동기의 창의성에 관한 여러 연구는 주로 창의적인 아동들의 성격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들 연구에 의한면, 창의적인 아동들은 자신감, 통찰력, 융통성, 모험심을 가지고 있으며, 솔직하고 거짓으로 겸손한 척하지 않으며, 자신의 유능함을 인정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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