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_Geni
2010. 2. 9. 11:58
2010. 2. 9. 11:58
| | | 머리가 좋아야(지능) 창의력이 우수하다는 생각 주변의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영역을 넓히려는 특성이다. 다른 사람들이 잘 깨닫지 못한 사안에 대해 문제를 생각해 내는 능력이다. • 지능은 어느 정도까지는 창의성과 상관이 있으나(창의성의 식역이론), IQ 가 120이상되면 상관이 없음. • 창의성은 단일한 특성보다는 지식, 사고기술, 동기, 인성, 환경 등 중 다요인들이 복합체로 보아야 함.
창의성은 유전적,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소수인의 특성 • 특별한 인물의 경우는 있으나, 창의성은 후천적 경험으로 누구나 지닐 수 있는 특성 - '나는 얼마나 창의적인가'에서 '나는 어떻게 창의적인가?'로 변화 • 교육을 통해 신장/개발/계획 할 수 있음
별난행동, 남과 다른 튀는 행동 • 이상한 용모, 옷차림, 언행이 창의적인 것은 아님 • 유용해야 하고 팀웍(teamwork) 증시해야 창의적임
창의성은 특별한 영역이나 업무에 필요한 특성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을 보다 창의적으로 할 수 있음
반발 비판 파괴 무질서는 곧 창의성 • 사사건건 반대, 물고 늘어지고, 남의 아이디어(idea) 무시가 창의성 아님 • 하던대로 만족하지 않고 '더 낫게 할 수 없는지에 대한 탐색
창의성은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 육성될 수 있다는 신념 • 창의력 개발 프로그램들이 모두 창의력 육성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님 - 프로그램 투입 전후비교 연구만 있을 뿐, 집단간 비교연구 거의 없음 - '무엇'을 창의력 육성효과로 보느냐에 따라 신념의 정도는 달라짐 • 교육과정의 충실한 운영과 교수 o 학습과정을 통한 창의성 신장 중시
단기적 훈련으로 창의력 개발 • 인간교육과 마찬가지로 창의성 교육은 단기적 훈련이나 지도로 불가능 • 환경조성, 교육, 사회적 분위기 등을 통한 장기적 습득
창의력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활동 • 기존의 것을 개선, 보완, 결합이 창의력임
영재교육과 창의성교육은 같은 것이라는 생각 • 영재교육 : 소수 뛰어난 학생 대상. 특별프로그램 필요 영재교육 : 소수 뛰어난 학생 대상. 특별프로그램 필요 • 창의성 교육 : 모든 학생 대상. 수업방법 개선. -창의성 : 지식+사고기술+동기+인성 |
|
|
| | | | 현상이나 문제를 '당연한' 것으로 수용하는 태도 • 제시된 문제는 항상 옳거나 진실일 것이라는 생각 버리기 -교육과정의 내용, 교과서 삽화는 항상 옳은 것인가? • '왜' 이것이 문제인가?, 다른 가능성은 없는가? 생각해야 함
관행과 관습, 혹은 전통과 습관의 지배에 익숙해지는 경향 • 상관이나 전임자의 방법, 관행을 바꾸려는 자세나 생각이 창의성 • '하던대로의 방식'에 조건화(conditioning)되지 않기
한 개의 대안, 정답으로 만족해버리는 단순주의 행동 • 적당한 해결이나 단답형 해결 만족은 창의성 저해 • 여러 가지 대안이나 가능성 탐색
변화와 실패의 두려움에 대한 저자세 • 변화로 인한 기득권 상실 우려로 현실 안주-삶아진 개구리의 비극 • 실패 회피 심리가 아닌 실패 수용 심리 갖기
원만하고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강박관념 •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기 • '원만한 사람'보다 '개성있는 사람'의 시대 |
|
|
<출처:창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