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의성을 위한 생활속에서 다섯가지 품성익히기.
창의성과 교육
흔히 21세기를 정보화 시대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창의성 시대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과 통신 매체의 발달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유리한 정보화 시대이다. 이러한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문제해결력 뿐만 아니라 정보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창의성 개발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국가적 관심사를 뒷받침하는 시책의 하나로 국회는 1999년도 말에 국가적인 차원에서 창의적 영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영재교육진흥법`을 통과 시켰다. 이에 따라 영재교육을 위한 예산마련이 가능해지고 창의적인 영재를 위한 교육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Porter(1999)는 영재성과 관련된 정의를 단일능력(a single capacity), 다중능력(multiple capacities),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질적 차이(Qualitative differences), 창의성의 차이(creativity definitions), 성취후 정의(the after-the-fact definitions), 영재성 대 재능(giftedness versus talent), 다른 문화적 관점(other cultural views)로 분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영재성` 및 `재능`과 관련된 정의들을 `IQ 정의`, `퍼센트 정의`, `성취후 정의`, `재능 정의`, `창의성 정의`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USOE(1972)는 일반 지적 능력, 특수학문 적성, 창의적 생산적 사고 능력, 지도력, 시각 및 공연 예술, 정신운동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인 학생을 키우는 위한 성패는 무엇보다도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어떻게 선발하여 어떠한 교육을 하는데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Gallagher(1996)는 우리가 영재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4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정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1) 영재성이란 있는가?
(2) 영재성이란 것이 존재한다면,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는가?
(3) 우리가 이런 학생들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차별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가?
(4) 우리가 위와 같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인가?
마찬가지로 우리가 창의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4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정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1) 창의성이란 것이 있는가?
(2) 창의성이란 것이 존재한다면, 창의성을 지닌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는가?
(3) 우리가 이런 학생들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창의성 교육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가?
(4) 우리가 위와 같은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은 올바른 것인가?
마찬가지로 우리가 창의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위의 4가지 물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자 한다.
첫째, 창의성의 정의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어 왔으나, 아직까지도 완전히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이는 창의성이 그 사회의 가치관이나 문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창의성의 정의를 올바르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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