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적으로 자신의 역활을 충실이 하자는 좋은글 인덧 함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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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든 주제에서 나오는 이 문제에 대해서 짚어봅시다.

저희는 PvE 에서, 단지 2종류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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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다른 역할을 수행 가능함 = 하이브리드
한가지 역할만을 수행 가능함 = 퓨어

PvE 에서 역할은 탱킹/딜링/힐링 입니다.

저희의 관점에서,
2개의 힐트리를 가졌든지 (사제)
1/2개의 탱킹트리를 가졌든지 (드루이드)
3개의 딜트리를 가졌든지 (죽기)

이런것은 분류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냥 하이브리드 입니다.

여러분의 클래스가 담당하는 '역할'이 중요하지 트리는 중요한게 아닙니다.

기사는 전형적인 탱트리/딜트리/힐트리를 가졌지만 기사만 하이브리드가 아닙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클래스가 전형적인 탱/딜/힐트리를 갖지 않은 이유는
"그렇게 하면 재미가 없기 때문" 입니다.

저희의 디자인 상, 퓨어DPS클래스인 (냥꾼/법사/흑마/도적)은
~~~~~~~~~~~~~~~~~~~~~~~~~~~~~~~~~~~~~~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약간(slightly) 높은 DPS를 가져야 합니다.
~~~~~~~~~~~~~~~~~~~~~~~~~~~~~~~~~~~~~~~~~
(다른 조건은 장비,동료,시너지,지연속도,운,그리고 플레이어의 실력을 말합니다)

퓨어딜러가 하이브리드보다 약간 더 높은 DPS를 가져야 하는 이유는,
그들은 단지 한가지의 역할만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퓨어딜러와 하이브리드가 같은 DPS를 갖는다면,
언제든 다른 역할을 수행할수 있는 하이브리드를 놔두고
딜링밖에 못하는 퓨어딜러를 레이드에 데려갈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블리자드식 하이브리드의 정의가 하이브리드에게
레이드에서 여러 역할 수행을 강제하는 것은 전혀 아니며,
오히려 하이브리드의 잠재성을 평가하는 것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블리자드의 하이브리드 정의는
'어떤 대단한 버프나 시너지를 갖고 있는 직업' 이 아닙니다.
저희는 모든 직업이 레이드에 똑같이 유용하기를 원합니다.

하이브리드 여러분이 퓨어딜러에 DPS가 밀려서 좌절한다면,
하이브리드는 다른 역할 수행의 기회가 있음을 상기해 주십시오.
퓨어딜러들은 하이브리드에 DPS가 밀린다면 답이 없습니다.

만약 퓨어딜러의 장점(DPS)이 없어진다면,
퓨어딜러는 고수준의 레이드에서는 빠르게 자취를 감출 것입니다.
반면에 하이브리드의 유연한 장점은 대처 가능합니다.

저희의 직업 디자인 철학은 리치왕에 와서 크게 바뀌었으며,
대격변에서도 이 직업 디자인은 지속될 것입니다.

오리지널 때는 분명 한 직업이 한가지 역할이었고
불타는 성전때는 여러가지를 시도해보는 과도기였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여전히 자신의 역할을 한정짓게 했습니다.

전사들은 오리지널 때는 유일하게 탱킹역할을 기대받았고,
드루,기사,사제,술사는 힐 역할만을 기대받았습니다.
또한 드루,기사,사제,술사는 독보적이고 강력한 버프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은 오리지널때의 얘기이고 지금은 전혀 다릅니다.
탱커는 4직업이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힐링만을 기대하는 직업도 없고,
버프들은 여러 클래스에 흩어지고 겹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희의 직업디자인은 리치킹에서도 계속 진행중이며,
대격변에서 더욱 진행될 것입니다.

 


Ghostcrawler
Lead Systems Desig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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