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멘사 위트 퍼즐=소년 두 명이 영화를 보고 밖으로 나왔다. 소년 중 한 명이 말했다. “난 공룡이 동굴 인간들을 모조리 잡아먹는 장면이 재미있더라.” 그러자 옆에 있던 친구가 말했다. “무슨 소리, 그건 순 엉터리야. 하지만 세계 역사상 가장 무서운 파충류인 티라노사우루스렉스는 정말 멋졌어. 물론 티라노사우루스렉스 정도면 덜 떨어진 동굴 인간 몇 명쯤은 거뜬하게 잡아먹을 수 있지.” “아니야, 말도 안 돼.” 또 한 소년이 의기양양한 표정을 지으며 이렇게 우겼다. 둘 중 과연 누구 말이 옳을까?

2 멘사 시각 퍼즐=A~D 중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3 멘사 논리 퍼즐=여덟 개의 종이 조각은 모두 크기가 같다. 그런데 보다시피 위에서부터 일정한 순서에 따라 서로 포개져 있다. 위에서부터 어떤 순서에 따라 종이가 놓여져 있는지를 알아맞혀 보라.

<멘사 퍼즐 정답>

1 멘사 위트 퍼즐=공룡과 인간은 서로 다른 시기에 살았기 때문에 동굴 인간은 공룡에게 절대 잡아먹힐 수 없었다.

2 멘사 시각 퍼즐=B. 벽돌이 하나 빠져 있다.

3 멘사 논리 퍼즐=A, D, G, H, F, B, E, C

*멘사는 둥근 탁자를 뜻하는 라틴어로 지능지수 상위 2% 이내(IQ 148 이상)의 사람만 가입할 수 있는 천재들의 모임이다. 1964년 영국에서 창설되어 현재 100여 개국에 10만여 명의 회원이 있다. 멘사코리아(www.mensakorea.org)는 1996년 문을 열었다. 머리를 쓰기 좋아하는 이들은 지적 유희로 퍼즐을 풀며 영재성을 확인하고 있다.

〈 출제|보누스 witchmaya@naver.com 〉

[스포츠칸 '온에어' 원작 연재만화 무료 감상하기]

- 경향신문이 만드는 生生스포츠! 스포츠칸, 구독신청 (http://smile.khan.co.kr) -ⓒ 스포츠칸 & 경향닷컴(http://sports.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디어의 보물섬! 최신 아이디어 모여라! www.idea-club.com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