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할 때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크게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자금이다. 대부분의 예비 창업자들은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아이템과 입지가 좋아도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자본 창업에 대한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하겠다. 그 중에서도 점포임대료 부담이 없는 이동 차량을 이용한 창업은 고객들을 직접 찾아 나선다는 의미에서 각광받고 있다.
과거에는 이동식 우동 전문점이나 커피전문점 등이 성행했지만 최근에는 이동식 회센터까지 등장해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동차량을 이용한 창업 시에는 시각적ㆍ기능적으로 튀는 아이템 선택이 필요하다. 이동차량 창업은 고객을 기다리는 수동적이 아닌 직접 찾아 나서는 능동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하는 아이템과 상품 진열이 필요하다.
또한 체면을 과감히 던져 버려야 한다. 창업은 꿈을 위해 뛰는 것이다. 남들에게 보여지는 체면 등은 창업성공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고객의 소비욕구를 활용한 마케팅도 필요하다. 고객들이 직접 상품을 만져보고 눈으로 확인하게 하는 등 즉흥적인 구매 유발을 유도해야 한다. 상품이 신선하고, 먹음직스러울수록 고객의 소비욕구는 커질 것이다. 급변하는 현대의 문화 속에서 차량을 이용한 창업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 이동차량 창업 등의 길거리 창업에 대한 법적 조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현재 미국이나 일본 등에는 합법화가 이루어져 있다. 머지않아 우리나라도 합법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모든 프랜차이즈 창업이 그렇듯이 차량을 이용한 창업도 수익성ㆍ정체성ㆍ차별성ㆍ지속성 등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그리고 물류의 공급여부도 제대로 알아봐야 한다.
이동차량 창업 성공전략을 다시 한번 요약하면 시각적ㆍ기능적으로 튀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고객의 소비 욕구를 활용한 마케팅을 구사해야 한다.
이와 함께 체면을 버리고 고객의 눈길을 잡을 수 있는 상품진열에 신경을 써야 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icanbiz.co.kr)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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