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5천만원의 여유돈이 있고요 지금까지 펀드에는 가입한 적이 없습니다.
운용기간을 2~3년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좋은 고견 부탁드립니다.
ㅇ 질의
- 국내펀드와 해외펀드로 3~4개 분산하여 투자하려고 하고요
임의식과 적립식에 대해 여러 답변을 보았는데 확실하게 머리에
들어오지 않네요
임의식과 적립식의 차이 (적립의무기간, 적립금액의 자유성 등)을 알고싶습니다.
예를 들면 임의식으로 적립했을 때 처음에 1,000만원을 넣고 이후에 자유 적립이
가능한지 적립이 가능하면 의무적으로 넣어야 할 회수가 있는지
그리고 적립식의 경우 처음에 100만원을 넣고 중간에 임의적으로 넣을 수 있는지
(500만원 이상도) 넣을 수 있으면 적립 의무 회수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상기 내용이 다 가능하다면 임의식과 적립식 중 어떤 것이 좋은지도 알고 싶습니다.
질문자가 설택한 답변
큰 자금의 운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해당 금융상품의 정의에 대해 완벽히 파악하는 것.
경제생활에 있어 소중하지 않은 자금은 없겠지만, 천만원 이상의 자금을 큰 자금이라 표현한 것에 대해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임의식과 적립식.
임의식과 적립식은 대부분 비슷한 개념으로 알고 있습니다. 임의식과 적립식을 다른 형태로 표현하자면 자유적립식과 정기적립식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임의식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자신이 매수 / 매도 시점을 임의로 선택가능, 추가 납입 가능하다는 것이며, 적립식은 매달 일정기간을 정해 매수 / 매도를 운용사에서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두가지 방식 모두 납입여력이 되지 않을 시 자금을 넣지 않더라도 문제가 생기진 않습니다.
단, 임의식과 적립식의 차이는 환매시점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펀드의 만기라는 것은 분명 존재하는 것, 따라서 임의식인 경우 선입선출에 따라 최종 납입금액이 환매수수료 제한기간이 지나지 않은 경우 해당 입금액의 수익에 해당하는 환매수수료가 부과 됩니다.
적립식인 경우 최초 약정기간 (만기)이 지났다면 마지막 입금액이 환매수수료 제한기간에 포함된다 하더라도 환매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질문) 예를 들면 임의식으로 적립했을 때 처음에 1,000만원을 넣고 이후에 자유 적립이
가능한지 적립이 가능하면 의무적으로 넣어야 할 회수가 있는지 그리고 적립식의
경우 처음에 100만원을 넣고 중간에 임의적으로 넣을 수 있는지 (500만원 이상도)
넣을 수 있으면 적립 의무 회수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임의식과 적립식으로 구분하기 전, 해당 펀드가 추가형인지 단위형 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보통 펀드 가입 후 추가 납입이 가능한 펀드는 추가형, 추가납입이 불가능한 경우는 단위형이라 합니다.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되었던 펀드의 시초를 보면 단위형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습니다. 처음 불입한 금액을 추가납입없이 운용하던 단위형 방식이 시초의 거치식 펀드 모습입니다
해당 펀드를 가입하기 전 펀드의 내용을 살펴보면 예) 임의식 / 추가형, 이러한 형식으로 작성되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임의로 운용, 추가납입 가능한 펀드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모든 펀드가 동일하다는 것은 잘못된 판단, 펀드 가입 당시 해당 펀드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사항 )
펀드의 부분환매에 대해서 임의식과 적립식을 비교하여 어느 것은 100%된다, 안된다라고 판단하는 것은 큰 오산입니다. 해당 펀드 가입 초기에 부분환매가 가능한지 여부 또한 따져보셔야 할 사항입니다.
마지막 결론.
1. 임의식이 좋냐, 적립식이 좋냐의 질문에 대한 제 견해는 이렇습니다. 조금 더 재미있는 투자생활을 즐기면서 나만에 노하우로 펀드 운용을 해보겠다하시면 임의식, 그냥 평범한 수익을 기대한다라면 적립식을 선택하시는 것이 옳은 방법이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답변은 누구든지 할 수 있는 답변, 펀드라는 것은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를 기대하는 상품, 임의식펀드에 가입하여 직접 매수 / 매도를 한다하여도 펀드의 수수료가 줄어들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펀드 생활은 직접투자가 아닌 간접투자상품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판단, 처음부터 실속있는 펀드를 고른 후 내가 고른 펀드가 어떤 것인지를 명확히 알고 꾸준한 투자를 하는 것이 진정한 펀드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 귀하께서 말씀하신 거치식과 적립식의 비교
거치식의 경우 주가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하지만 주식시장이라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상승곡선을 그리기 마련, 보다 쉬운 이해는 올 초 주가지수와 현재 주가지수를 비교해보시면 편하실 겁니다. 적립식의 경우는 주가의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습니다.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로 인해 중, 장기 유지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ps) 펀드, 잘사고 잘 파는 법 - 오윤관님의 책 중 좋은 펀드고르는 법을 적어보겠습니다.
펀드 선택의 기준
1. 과거 운용 성과가 좋은 펀드를 선택하라
-과거 운용 성과를 평가할 때 장기적인 성과의 테두리 안에서 단기성과를 확인해야 한다. 단기성과는 그 흐름이 현재에도 유효한지 판단의 근거가 된다. 단기의 성과를 중시하면 운에의한 성과를 오판할 수 있다.
2. 펀드 운용 규모가 크고 장기간 운용된 펀드를 선택하라.
-자사운용사 입장에서 아무래도 운용규모가 큰 펀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주식형은 최소 100억 이상, 채권형은 최소 1000억 이상의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주식형의 경우 5,000억원이 넘어서면 시장대응에 둔감해진다고 한다.
3. 각 자산운용사의 대표펀드를 선택하라.
-마케팅 차원에서 대표펀드 혹은 간판펀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경향이 있다.
4. 스타일이 명확한 펀드를 선택하라.
-실제로 그 펀드가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제대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펀드에 여러 특징을 섞다보면 펀드의 구조가 복잡해지고 운용스타일이 불분명해질 수 있으므로 보다 스타일이 단순하고 명확한 펀드를 고르는 것이 좋다. 펀드 평가회사의 펀드리포트에서 스타일 박스를 참조하라.
5. 판매사가 많은 펀드를 선택하라.
많은 판매회사가 앞 다투어 판매하려는 펀드라면 그 명성이나 운용성과 등 장점을 가진 믿을 만한 펀드라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항상 건강 유의하시고, 건강한 펀드생활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지식in의 답변은 항상 참고서로만 이용하시길 바라며..)
'아이디어 > 톡톡튀는 핫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액유니버셜보험(UVL)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사항. (0) | 2008.02.09 |
---|---|
종신보험시 금액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0) | 2008.02.09 |
회계사란? (0) | 2008.02.09 |
적립식펀드 어떻게 해야 할까요? (0) | 2008.02.09 |
펀드가입후 운용사에서 실질적인 운용은 언제하는거죠? (0) | 2008.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