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멘사 논리 퍼즐=한 남자가 뉴욕에 있는 어느 바에 들렀다. 남자는 바텐더를 향해 “맥주 한 잔 부탁해요”라고 말한다. “가벼운 걸로 드릴까요, 특별한 걸로 드릴까요?” 바텐더가 묻는다. “뭐가 다른데요?” 남자가 묻는다. 그러자 바텐더 왈, “가벼운 것은 90센트이고, 특별한 것은 1달럽니다.” “특별한 걸로요.” 남자는 이렇게 말하고는 계산대 위에 1달러를 올려놓는다. 또 한 명의 남자가 바에 들어온다. 그는 “맥주 한 잔요”라고 말하며 계산대 위에 1달러를 올려놓는다. 바텐더는 묻지도 않고 그에게 특별한 맥주를 건넨다. 왜 그랬을까?

2. 멘사 시각 퍼즐=아래 그림 A~D 중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3. 멘사 위트 퍼즐=농사꾼 블래스텀은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새 쫓는 기계를 보유하고 있다. 기계는 1분마다 시끄러운 경고음을 발하게 되어 있다. 오전 6시부터 경고음을 발하도록 기계를 맞추어놓았다면 1시간 뒤인 오전 7시까지 모두 몇 번의 경고음이 울리게 될까?


<멘사 퍼즐 정답>

1 멘사 논리 퍼즐=첫 번째 남자는 계산대 위에 1달러짜리 지폐를 올려놓았다. 두 번째 남자는 25센트짜리 동전 3개, 10센트짜리 동전 2개, 5센트짜리 동전 1개를 올려놓았다. 만약 그가 90센트짜리 맥주를 마시고자 했다면 바텐더에게 정확히 그 액수만큼의 동전을 주었을 것이다.

2 멘사 시각 퍼즐=A(그림 참조)

3 멘사 위트 퍼즐=61번.

<출제|보누스 witchmaya@naver.com>

*멘사는 둥근 탁자를 뜻하는 라틴어로 지능지수 상위 2% 이내(IQ 148 이상)의 사람만 가입할 수 있는 천재들의 모임이다. 1964년 영국에서 창설되어 현재 100여 개국에 10만여 명의 회원이 있다. 멘사코리아(www.mensakorea.org)는 1996년 문을 열었다. 머리를 쓰기 좋아하는 이들은 지적 유희로 퍼즐을 풀며 영재성을 확인하고 있다.




< 아이디어의 보물섬! 최신 아이디어 모여라! www.idea-club.com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