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멘사 논리 퍼즐=와인과 맥주가 각각 30갤런, 32갤런, 36갤런, 38갤런, 40갤런, 62갤런 들어 있는 술통 6개를 가지고 있는 주류 상인이 있다. 다섯 통에는 와인이 가득 들어 있고, 나머지 한 통에는 맥주가 가득 들어 있다. 맨 처음에 온 손님이 와인 두 통을 사갔다. 두번째 손님은 첫번째 손님이 사간 와인의 두 배를 사갔다. 맥주는 어느 통에 들어 있을까?

2 멘사 시각 퍼즐=그림 B에서 A와 다른 점 14군데를 찾아라.

3 멘사 위트 퍼즐=오케스트라에는 불어지지도 않고, 휘어지지도 않고, 튕겨지지도 않고, 두드릴 수도 없지만 이것이 없으면 악기 연주가 이루어지지 않는 물건이 있다. 이것의 정체는 무엇일까?

A, B(왼쪽부터) <멘사 퍼즐 정답>

1 멘사 논리 퍼즐=맥주는 40갤런들이 통에 들어 있다. 첫번째 손님은 30갤런들이 통과 36갤런들이 통에 들어 있는 와인 66갤런을 사갔다. 따라서 두번째 손님은 와인 132갤런, 즉 30갤런들이 통과 32갤런들이 통, 62갤런들이 통을 사갔다. 그렇다면 40갤런들이 통이 남는데, 바로 이 통에 맥주가 들어 있다.

2 멘사 시각 퍼즐=이미지 참조

3 멘사 위트 퍼즐=지휘봉.

*멘사는 둥근 탁자를 뜻하는 라틴어로 지능지수 상위 2% 이내(IQ 148 이상)의 사람만 가입할 수 있는 천재들의 모임이다. 1964년 영국에서 창설되어 현재 100여 개국에 10만여 명의 회원이 있다. 멘사코리아(www.mensakorea.org)는 1996년 문을 열었다. 머리를 쓰기 좋아하는 이들은 지적 유희로 퍼즐을 풀며 영재성을 확인하고 있다.

〈 출제|보누스 witchmaya@naver.com 〉

[스포츠칸 '온에어' 원작 연재만화 무료 감상하기]

- 경향신문이 만드는 生生스포츠! 스포츠칸, 구독신청 (http://smile.khan.co.kr) -ⓒ 스포츠칸 & 경향닷컴(http://sports.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디어의 보물섬! 최신 아이디어 모여라! www.idea-club.com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