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도 국가차원서 활성화 추진

  ▶미국 - IDEATel로 가정서 당뇨 점검
 1996년 HIPP(건강정보관련법 률) 제정 이후 원격진료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다. 
 IDEATel은 2000년부터 2008년까지 당뇨병 환자를 위해 의료 수혜자 보호를 증진시키기 위한 원격진료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프로젝트로, 치료 그룹에 있는 참가자들은 가정원격 단말기를 받고 당뇨에 대한 간호사의 증상관리를 받고 있다.

 ▶영국 -전화·웹사이트로 건강관리
 'NHS Direct' 가입을 통해 전 문의 조회나 임상 조언, 질병 의약품 정보제공 서비스 등의 전화 콜서비스, 건강백과사전, 온라인 질문 서비스 등 웹사이트 등을 이용가능하게 했다. 영국 전역에서 4000만명이 가입하고, 3000명 이상의 고용효과를 유도했다. 특히 종합·응급병원의 과중한 업무 감소 및 지방병원 활성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U - EU 차원의 일관된 정책 수립
 e-Europe 2005를 기반으로 개 별국가 정책 수립을 지양하고, EU 차원의 일관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전자건강카드, 건강정보네트워크, 온라인 건강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건강지표 개발, 건강정보 공유, 질병 조기진단,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건강 결정 요인 규명을 통한 EU 전체 국민 건강 개선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일본 - 표준화된 정책 마련 우선
 2001년 헬스케어 정보화를 시 작으로 미래지향적 프로젝트 추진하기 위한 의료 표준화, 정보 인프라 구축, 시범사업 추진, 시스템 도입 및 정보 시스템 유지관리 등을 위한 정책 마련에 힘썼다. 
 그 결과 400병상 이상 보유 병원의 60%가 e병원시스템을 도입했다.  

생활 곳곳서 이미 활용

 ▶응급환자 위치 추적 시스템 가동
 응급상황시 10분내 의료기관 이송은 환자의 생존 결정 요소이기 때문에 응급구조사 출동 시 휴대전화를 통한 환자 위치를 추적하게 한다. 휴대전화 스마트카드를 통한 환자 질환 정보 확인을 가능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모바일 통해 정기적으로 간호
 방문 간호사를 통해 혈당, 혈압, 혈액검사 등 원격건강수치를 측정하고, 정기적인 간호를 돕는다. 향후 의류내장형 기계를 통해 측정이 가능하게 하고, 이를 의료기관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독거노인 건강 감지센서로 점검
 적외선 감지센서를 통한 독거노인의 상태 점검 및 상황 알림 서비스로, 이상 발생 시 주민복지센터나 119 등에 자동연락이 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휴대전화 및 목걸이형 응답센서, 손목형 혈압계 등의 개발도 목표로 하고 있다.

 ▶병사 부상 예방 시스템 마련
 체온, 심박 감지 시스템, 탈수방지 시스템 구축을 통해 병사의 안전관리를 돕는다. 향후 어깨 하중 지지 시스템, 헤드 마운트 전자정보 시스템, 무릎 하중 지지 시스템 등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학생 건강 집에서도 관리 가능
 체력측정 자료를 전송, 가정에서 부모들과 함께 체력 평가, 비만 평가, 신체 평가 등이 가능하도록 한다. 측정-평가-처방-활용-관리서비스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하도록 구상하고 있다.

 ▶도서지방 원격진료 서비스
 도서지방 주민에 대해 원격진료 상담과 가정 방문 간호 서비스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맞춤형 건강 컨텐츠 제공, 건강식품 할인 서비스 등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