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피카소 서평 단 모집 공고를 보자 마자 '바로 원하는 책'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술 교육이나 미술 작품에 관심이 많았는데.

시중에는 미술에 초점을 둔 동화 전집이 없어서 아쉬움이 항상 많았답니다.

아람에서 나온 책이라 기대도 매우 컸습니다.

우선 같이 동봉 되었던 전집 소개서를 바탕으로 간략한 책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 보겠습니다.

 

※전집의 구성

 꼬마 피카소와 함께하는 서양 화가   25권
 꼬마 피카소와 함깨하는 한국 화가  10권
 꼬마 피카소와 함께하는 테마가 있는 그림 이야기  20권
 꼬마 피카소와 함게 보는 부록   9권

부록- 1. 어린이가 읽는 미술 이야기 (3권)

        2. 교과서에 나오는 명화 이야기

        3. 화가처럼 표현하기 (2권)

        4. 화가처럼 색칠하기

        5. 명화카드

        6. 부모님 가이드 북

 

※전집의 특징

 1. 창작 동화와 지식 정보의 요소가 두루 포함 되어있습니다.

- 역사적 사실, 인물, 객관적 사실에 근거 하지만,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는 스토리가 들어 있습니다.

 2. 다양한 방식과 소재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 아이들이 지루함 없이 호기심을 갖고 읽도록 되어 있습니다.

 3. 정확한 정보, 풍부한 액티비티와 자료

- 초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술 이야기, 교과서 속 명화 이야기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화가처럼 그려보기, 명화 놀이카드는 집에서 명화를 자기고 놀면서 학습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4. 홍익 대학교 미술 대학 교수 감수 및 초등학교 교사 교과 관련 부분 감수 하셨습니다.

 5.  초등 교과 연계 된 구성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꼬마 피카소의 장점

 창의성 증진

 창의성의 요소인 독창성, 유연성, 유창성, 정교성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여러 미술 작품을 두루 관찰하고, 책 속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무한한 상상력에 빠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들의 배경 지식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차후에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를 생각하는데 큰 힘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미술 작품을 접하게 함으로써 포괄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 사고의 유연성을 기르게 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미술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연상하며 다양한 생각을 표출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의

독려나 칭찬이 전제가 된다면 일정한 시간 동안에 많은 자유로운 해결 방법이나 사고를 할 수 있는 사고의

유창성이 길러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 나와있는 다양한 액티비티 및 엄마와 할 수 있는 독후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정교성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감성 지수 (EQ)의 발달

 미술 작품과 이야기를 공감하며 읽음으로써 작가의 작품을 완성하는 고민이나 '내 마음을 표현한

그림 찾기'와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읽음으로써 자기의 감정을 알고, 자신을 돌아보는 과정에서

타인의 감정도 존중할 줄 아는 감성 능력을 증진 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높은 감성지수는 자기 동기화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실패에 대처하는 태도에 긍정적인 방식으로

받아 들이고 다시 노력하는 에너지를 줄 것입니다.

                                              고전과의 만남                                                

이 책을 보면 비록 근,현대 작가의 작품들도 소개하고 있지만, 클래식이라고 볼 수 있는 고전 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아이들이 접할 수 있다. 우리가 고전 작품에 지금도 감탄하고 공감하는 것은 인간의 정수이자 근원이며 현대의 작품들도 영감을 얻어 작품화 된 것입니다. 즉, 현재의 우리 인간의 정서를  아이들이

고전의 미술 작품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이제 부터 『모나리자를 찾아라』와 『내 마음을 표현한 그림 찾기』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1. 모나리자를 찾아라

 

레오 나르도 다빈치의 대표작 모나리자를 소재로 다룬책입니다.

 

실제 1911년 루브르 박물관에서 모나리자 그림의 도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책은 그 사건을 바탕을 두고 재 구성한 내용

 

이어서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모나리자 그림이 도난을 당하자 파리 시내에 모나리자 그림을 찾는 사람에게 포상금이 주어진다는 공고문이

 

붙으면서, 참으로 다양한 모나리자를 만나게 된다. 어찌보면 모나리자 그림을 패러디한 작품을 관람하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마르셀 뒤상의 그림만 알고 있었는데, 그렇게 다양한 모나리자 그림의 패러디 작이 있는

 

줄은 몰랐습니다. 또한 그림책의 그림 작가님이 그린 모나리자는 원근법의 기법 (멀리 보이는 풍경은 흐릿하다는 표현으로

 

어린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한 번도 못 가봤을 지도 모르는 루브르 박물관의 전경을 그림으로 표현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 시켜

 

주었다. 플랩을 펼쳐 보면서 아이들이 너무 좋아했답니다.

 

책 뒷부분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한 간단한 연대표와  함께 패러디된 작품들의 소개와 설명되어 있어

 

지식 정보책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나리자의 모습을 통해 사고의 확장과 기발한 상상력을 펼치는 데  좋은 경험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아이와 함께 한 독후 활동 입니다.

이 책에서 주된 사건은 모나리자가 도난 된 것이고, 다양한 패러디된 모나리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한 활동은 모나리자를 패러디 하고, 나름의 제목을 붙이는 활동을 했습니다.


 

 

2. 내 마음을 표현한 그림 찾기 

다양한 감정 표현하기가 주제입니다.  책 속에서 아이들 또는 부모님들을 다양한 그림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마치 미술관을 관람한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단순한 관람에 그치지 않고, 등장인물

 

들과 동화 되어 자신의 감정을 털어 놓고, 공감하고, 표현하고 싶게 될 것입니다.

 

처음 감정은 '서럽다' 이다. 과연 4~5세 아이가 서럽다는 느낌을 쉽게 이해할까? 라는 의문이 들것입니다.

 

하지만 책 속의 아이들은 저 마다 서러운 감정에 대한 구체적은 상황을 설명한다. 그럼으로써 , 독자인 아이들은

 

저절로 '서럽다'라는 감정과 어휘를 알게 될 것 입니다이 책의 장점 중의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나의 두 아이들은 서로 얄미운 감정, 행복 하거나 서러운 감정을 자신들의 경험을 꺼내어  열띤 논쟁 아닌

 

논쟁을 벌이고, 서로의 감정을 풀고, 확인했다. 마치  한 편의 '해우소' 와 같은 프로그램을 보는 듯한 기분이었답니다.

 

서로의 감정을 재 확인하고, 자신의 감정도 점검해 보는 마력이 있는 책입니다.

 

책 뒷편에는 책 속의 명화들을 부연 설명하고 있다. 마치 도슨트의 역할을 하는 듯합니다.

 

 책 한 권을 읽고 나면, 과장된 표현일 수 도 있지만, 감성 프로그램이나 전시회를 다녀 온 기분이 드는 책입니다.


다음은 아이들과 한 독후 활동 모습입니다.

이 번에도 모나리자 그림을 가지고 했습니다. 모나리자가 고생이 많죠? 모나리자의 얼굴을 마치 달걀 귀신 처럼 얼굴을 가렸답니다.

두 아이들에게 책을 읽고서 브레인 스토밍 형식으로 알고 있는 감정을 말해 보게 한 후, 8가지를 선정했답니다.

그리고  8개의 감정을 적은 쪽지를 접어서 제비 뽑기 하듯이 하여 한 사람당 4개의 감정을

모나리자의 얼굴에 표현하게 했답니다. 5세 아이는 아직 글쓰기가 서툴어서 감정은 제가 위에 적어 주었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표현해보고 싶은 감정을 직접 그림으로 표현 해보기로 했답니다.

 

 

모처럼 이 책을 읽고, 두 아이가 한 것 미술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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