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창조기업

이장우 지음
형설라이프 2009.11.10
펑점

정부는 2009년 4월부터 일자리 창출 해법 가운데 하나인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이 중소기업청과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시작하였다.  거기에 발맞추어 책한권이 출간이 되었다.  [1인 창조 기업]


1인 창조기업, 비슷한 말들이 맣다.  1인 기업, 1인 지식기업, 1인 지식서비스기업등

그럼 정부가 지원한다는 1인창조기업이란 무엇인가?

사업영역이나 형태의 제약이 없이 창조성(Creativity)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개인이나 1인 중심의 소규모 조직을 말한다.  물론 소상공인이나 자영인도 1인창조기업이 될 수 있다.  이러한 1인창조기업 육성정책은 창의적인 국민들이 국민 기업가로 변신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이다.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된다하니 여러 가지 행정적인 의무사항을 하지 않아도 되는 간편함이 있다.  그러나 사업자 등록자체가 은행권 대출이나 국가에서 부여하는 각종 세금혜택 또한 국가가 법적으로 인정하는 지위등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절차이기 때문에 사업자 등록을 하는것이 유리하다.


1장 1인창조기업가 만나기

1인창조기업가 성공스토리를 이야기하고 있다.  어떤형태로 어떤 기회로 1인창조기업가가 되었는지 사례를 들고 있는것이다.  상상력하나만으로도 1인창조기업가가 될 수 있는 예를 볼수가 있다.  내 주변에 어떤일이 적용이될까?하는 상상을 하게 하는 대목이다.


2장 1인창조기업 들여다보기

1인창조기업의 유형은 다양하다.  겸업/본업/생업

각분야에서 어떻게 1인창조기업으로 전환하였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원천기술을가지고 일약 지역의 기업화를 시킨 순창 고추장마을의 문정희 할머니가 그 대표예가 아닌가 싶다.  대통령도 신년사에서 “정부는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서비스로 승부하는 1인 창조기업을 적극 돕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주장 손맛이 뛰어난 할머니가 사업가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라고 이야기 했다는데 그게 현실이 된게 아닌가 싶다.

또한 2장에서는 1인창조기업 활동을 알려주므로 인해 기업이 어떤 형태로 발전이 되는가에 대해 알려주어 다양한 형태의 활동방향 모색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3장 1인창조기업되기

현재 정부에서는 전략적으로 1인창조기업육성을 하고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1인창조기업이 될 수 있는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방향은 어떤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다.  창의적 사고만있으면 한번쯤 문을 두드려도 열어줄만한 준비상태이다. 


창업을 혹은 혼자서할수 있는 일들을 찾고 있다면 한번쯤 읽어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가장 좋은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즐겨하는 일이, 취미가 가장 쉽게 접근할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