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와 현대기아차는 6일 정의선 사장과 빌게이츠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휴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차량용 IT 및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분야를 중심으로 양사간 제휴 협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양사는 지난 2006년 봄부터 약 2년여에 걸쳐 각사의 비전과 중장기 전략에 대한 공유와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협력 과제와 방안들을 논의해 왔다고 밝혔으며 그 첫 단계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이를 활용한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개발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제휴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차세대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개발에 착수하고 현대기아차는 이를 세계 최초로 차량에 적용하게 된다.

이날 제휴식에서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은 “소프트웨어를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PC 형태의 기기를 차량에 적용함으로써 차 안에서도 혁신적인 정보,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양사는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공동개발뿐만 아니라 텔레매틱스 등 차량용 서비스 및 각종 인터넷 컨텐츠의 차량내 활용을 위한 중장기적인 협력 프로그램도 함께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우선 양사는 오는 2010년 중반 북미시장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오디오 시스템 개발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후 국내 및 유럽시장으로 그 적용 지역을 확대한 제품을 선보이게 되며 적용 분야 역시 오디오 시스템에 이어 멀티미디어와 네비게이션 기기로 확대할 예정이다.

첫 공동개발 제품이 될 차세대 차량용 오디오 시스템은 핸드폰과 MP3 플레이어 등 각종 휴대용 모바일 기기와 차량 간에 연계성을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모든 기능은 음성인식에 의해 제어된다. 특히 MP3 등 다양한 디지털 파일 형태의 음악을 모바일 기기형의 새로운 사용자 환경으로 탑재하게 된다.

차세대 오디오는 일종의 미니PC와 유사한 개념으로 제품 출시 이후에도 다양한 신규 기능들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형태로 쉽게 추가하거나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개념의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전개하는 것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와 마이크로소프트는 내년 초부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가전전시회)나 주요 모터쇼 등을 통해 시제품 시연 등 공동 홍보 마케팅 활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또 양사는 이 날 정보통신연구진흥원과 공동으로 ‘차량 IT 혁신 센터’를 설립키로 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이 센터를 통해 차량 IT 분야의 유망기술 벤처기업에게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은 기술개발자금을, 현대기아차는 시험 및 성능 평가, 차량 적용 등의 지원을 제공하며 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 판매 마케팅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제휴를 통해 이루어지는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과 차량 IT 혁신 센터 육성에 5년간 총 1억 6600만 달러를, 마이크로소프트는 1억13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송주영 기자> jys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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