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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게임 리메이킹 붐]
인기 패키지게임의 리메이킹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비디오게임이나 PC게임으로 유명한 패키지게임들이 온라인 게임으로 변신을 하고 있는 것.
게임업계에 불고 있는 이같은 리메이킹붐은 우선 원작의 높은 게임성에 그 원인이 있다. 시장에서 흥행이 검증돼 안정적인 성공을 보장하고 또 기존 원작의 팬들도 쉽게 끌어들일 수 있다. 이에 게임업체들은 패키지게임을 적극 활용, 신작의 실패확률을 줄이겠다는 전략이다.
2000년대 들어서 게임업계의 큰 흐름으로 자리잡은 패키지 게임의 온라인화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PC 패키지의 온라인게임화. 대표적인 사례로 `카운트스트라이크 온라인`, `퀘이크워즈 온라인`, `반지의 제왕` 등이 있다. 두번째는 비디오 게임이 온라인 게임으로 플랫폼 자체를 변환하는 사례. `진삼국무쌍 온라인`, `몬스터헌터 프런티어 온라인` 등이 있다.
`진삼국무쌍 온라인`은 전세계적으로 1500만장이 팔린 코에이의 `진삼국무쌍`시리즈를 온라인화한 게임. 2006년 9월에 일본 시장에 첫 선보였다. 국내에는 올 상반기에 상용화 될 예정이다. 지난해초 CJ인터넷이 퍼블리싱권을 확보해 현재 국내 출시를 위한 현지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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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쌍무장(게임 캐릭터)을 선택하는 비디오게임의 방식과 달리 게이머가 자신의 분신인 캐릭터를 생성하고 성장시켜가는 새로운 형태의 MMO 액션게임이라는 것이 특징. 비디오게임의 호쾌한 타격감을 살리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하반기 상용화될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은 일본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가능성을 검증받은 게임이다. 시리즈 합산 630만장 이상 팔린 비디오게임이다. 게이머는 사냥꾼이 돼 채집, 채굴 등을 통해 좋은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어 몬스터를 사냥하는 방식이다. 한게임이 국내 유통을 맡는다.
PC패키지게임이 온라인화된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이하 카스온라인)`은 1인칭슈팅(FPS)게임 교본으로 불리는 `카운터스트라이크 1.6`을 온라인화한 것. 현재 넥슨이 서비스 중이다. `퀘이크워즈 온라인`은 드래곤플라이와 액티비전이 지난 2월 공동개발한다고 밝힌 상태다.
게임업계에서는 리메이크작의 성공 여부는 원작의 게임성과 온라 게임의 특성을 얼마나 잘 조화시키는지에 달려있다고 보고 있다. 즉 타격감이나 밸런스 등 원작에서 호평 받았던 게임성을 살리면서, 커뮤니티 시스템 등 온라인 버전에 특화된 각종 시스템을 잘 배치해야한다는 점도 성공포인트다. 네오위즈게임즈가 지난 2006년 세계적인 게임업체 일렉트로닉아츠(EA)와 손잡고 내놓았던 `피파온라인`이 인기를 끌면서 패키지게임의 온라인화에 일대 전기가 마련됐다는 의견이다.
한편 외산게임이 줄줄이 국내개발사에 의해 온라인화되자, 국내 독자적인 개발력과 기획력에는 결국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권선영 기자(kong@herald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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