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창업 아이템으로 부상...높은 식자재 값 극복이 문제
[이데일리 유성호기자] “한국에서는 하루에 자장면이 400만 그릇이 팔릴 정도로 중국은 한국에 있어 교역 1위 국가다”
최근 이명박 당선인 특사단장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 주석 등 중국 고위급 지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건넨 말이다.
앞으로 자장면을 비롯해 중국요리가 더욱 날개 돋힌 듯 팔릴 것으로 보인다. 오는 8월에 열리는 베이징올림픽 특수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올림픽이 시작되면 자연스럽게 중국 음식문화 대한 노출이 많아지면서 중화요리 소비가 늘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국내 중화요리 전문점과 관련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매장을 확대하거나 가맹점을 늘리고 있다. 그러나 밀가루 등 치솟는 식자재 값이 발목을 잡고 있어 다소 주춤하고 있다.
미국식 퓨전중화요리를 앞세우고 2004년 국내에 진출한 상하이그릴은 오는 3월 사업설명회를 열고 서울 진출을 본격화 하기로 했다.
이 회사 김미경 이사는 “올해 로드샵으로 서울에 2~3개의 점포를 늘릴 예정”이라며 “올림픽 특수 등 영업상황에 따라 더 적극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하이그릴은 닭고기, 소고기, 새우를 주재료로 사용해 달고 매운 맛을 내는 미국식 퓨전중화요리 전문점.
최근 활발해진 차이나타운 형성도 중화요리 붐 조성에 한 몫하고 있다. 28일 기공식을 개최한 고양시 차이나타운은 인천 차이나타운(2만5000여㎡)의 3배 크기로 국내 최대 규모.
내년말까지 지하 3층, 지상 5층 규모의 복합상업시설인 ‘드래곤플라자’를 건립할 예정인 가운데 베이징, 상하이, 광둥 등의 유명 중국식당과 경극 레스토랑 등을 입점시켜 중화요리 메카로 키울 예정이다.
한편 중국에서는 ‘South Beauty’(俏江南, 치아오지앙난)란 이름의 사천요리 전문 프랜차이즈가 올림픽 특수를 겨냥해 약진 중이다.
지난 2000년 국제무역센터에 1호점을 시작으로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내 대도시는 물론 뉴욕 맨하탄의 첼시를 시작으로 파리와 홍콩, 싱가포르, 이탈리아의 밀라노와 런던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화 하고 있다.
유성호
[이데일리 유성호기자] “한국에서는 하루에 자장면이 400만 그릇이 팔릴 정도로 중국은 한국에 있어 교역 1위 국가다”
최근 이명박 당선인 특사단장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 주석 등 중국 고위급 지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건넨 말이다.
앞으로 자장면을 비롯해 중국요리가 더욱 날개 돋힌 듯 팔릴 것으로 보인다. 오는 8월에 열리는 베이징올림픽 특수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올림픽이 시작되면 자연스럽게 중국 음식문화 대한 노출이 많아지면서 중화요리 소비가 늘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국내 중화요리 전문점과 관련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매장을 확대하거나 가맹점을 늘리고 있다. 그러나 밀가루 등 치솟는 식자재 값이 발목을 잡고 있어 다소 주춤하고 있다.
미국식 퓨전중화요리를 앞세우고 2004년 국내에 진출한 상하이그릴은 오는 3월 사업설명회를 열고 서울 진출을 본격화 하기로 했다.
이 회사 김미경 이사는 “올해 로드샵으로 서울에 2~3개의 점포를 늘릴 예정”이라며 “올림픽 특수 등 영업상황에 따라 더 적극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하이그릴은 닭고기, 소고기, 새우를 주재료로 사용해 달고 매운 맛을 내는 미국식 퓨전중화요리 전문점.
최근 활발해진 차이나타운 형성도 중화요리 붐 조성에 한 몫하고 있다. 28일 기공식을 개최한 고양시 차이나타운은 인천 차이나타운(2만5000여㎡)의 3배 크기로 국내 최대 규모.
내년말까지 지하 3층, 지상 5층 규모의 복합상업시설인 ‘드래곤플라자’를 건립할 예정인 가운데 베이징, 상하이, 광둥 등의 유명 중국식당과 경극 레스토랑 등을 입점시켜 중화요리 메카로 키울 예정이다.
한편 중국에서는 ‘South Beauty’(俏江南, 치아오지앙난)란 이름의 사천요리 전문 프랜차이즈가 올림픽 특수를 겨냥해 약진 중이다.
지난 2000년 국제무역센터에 1호점을 시작으로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내 대도시는 물론 뉴욕 맨하탄의 첼시를 시작으로 파리와 홍콩, 싱가포르, 이탈리아의 밀라노와 런던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화 하고 있다.
<저작권자ⓒ이데일리 - 1등 경제정보 멀티미디어 http://www.edaily.co.kr>
<안방에서 만나는 가장 빠른 경제뉴스ㆍ돈이 되는 재테크정보 - 이데일리TV>
유성호
'아이디어클럽 > 아이디어 상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물간 아이템 '화려한 부활' (0) | 2008.02.14 |
---|---|
〈스포츠칸〉올 창업 키워드 3S(Simple·SIngle· Synergy) 뜬다 (0) | 2008.02.14 |
"어릴 때 배우는 젓가락질, 일찍 못고치면 어렵죠" (0) | 2008.02.14 |
청소ㆍ뷰티ㆍ유기농 등 봄철 창업 아이템 ‘꿈틀’ (0) | 2008.02.14 |
수익률 안정적인 고전업종 창업 선호 (0) | 2008.02.14 |